'반짝 반짝' 스테인레스 광택 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반짝 반짝' 스테인레스 광택 내는 방법


2020. 10. 1.

요즘은 식기 뿐만 아니라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등 많은곳에 스테인레스가 쓰인다.
스테인레스는 변색과 물얼룩이 잘 생긴다. 따라서 광택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물, 식초나 올리브 오일과 같은 무해 세정제, 또는 금속 세정제를 사용해 스테인레스 표면의 광택을 낼 수 있다. 스테인레스 광택은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주방용품의 표면을 깔끔하게 닦고 추가 긁힘을 방지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 광택을 낼 제품에 적당한 것을 선택해 스테인레스 광택 내기를 시작해보자.

식초로 광택내기
좀 더 효능이 좋은 식초가 있다. 백식초와 사이다 식초 모두 스테인레스에 괜찮지만 사이다 식초는 좀 더 산뜻한 냄새를 남긴다. 집에 있는 것으로 사용하면 된다. 청소용 식초는 산도가 높아 찌든 얼룩 제거에 가장 좋다. 주방용품에 변색이 심할 경우는 청소용 식초를 구매하는 게 좋다.

나무와 마찬가지로 스테인레스도 세로 또는 가로 방향의 결을 가지고 있다. 결 방향을 따라 닦으면 홈에 끼어 있는 먼지나 때를 제거하기 쉽다.

스테인레스에 식초를 뿌릴 수 있도록 스프레이 병에 식초를 담는다. 그 다음에 제품이 식초로 얇게 덮일 정도로 뿌린다. 스프레이 병을 사용하는 대신 천에 식초를 묻혀 고르게 발라도 된다.

부드러운 천이나 키친타월을 이용해 결을 따라 식초를 닦아낸다. 이렇게 하면 묵은 때가 제거되면서 광택이 되살아나게 된다. 결을 따라 닦아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그렇지 않으면 홈에 식초가 남아 시간이 지나면서 금속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올리브 오일로 광택내기

부드러운 천에 올리브 오일을 묻힌다. 부드러운 극세사 행주에 작은 동전 크기로 한두 개 정도 기름자국이 생기게 한다. 올리브 오일 뚜껑을 열고 그 자리에 행주를 놓은 후 병을 거꾸로 뒤집어 1-2초 간 오일이 행주에 스며들게 한다.

스테인레스에 올리브 오일을 바른다. 문지르기 전에 먼저 제품 표면 전체에 올리브 오일을 바른다. 살짝 윤이 날 때까지 바른다. 오일이 한 쪽으로 몰려 있을 때는 고르게 되도록 펴준다.

원을 그리며 표면을 단단하고 일정한 압력으로 눌러준다. 제품에 압력을 가할 때, 올리브 오일을 바른 같은 천을 이용한다. 올리브 오일이 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충분히 눌러줘야 한다. 제품 전체의 홈에 올리브 오일이 들어가도록 몇 분 간 계속 눌러준다.

깨끗한 천이나 키친타월로 남은 오일을 제거한다. 오일을 스테인레스에 남겨두면 광택이 나는 대신 오히려 뿌옇게 될 수 있다.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기름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닦는다.


특수 세정제로 광택내기

무왁스 금속 광택제를 선택한다. 왁스 광택제는 얇은 막을 남겨 시간이 지나면서 스텐인레스 금속의 광택을 잃게 만든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무왁스 연마 광택제를 사용하자.

유성 또는 수성 세정제를 선택한다. 수성 세정제는 스테인레스 금속에 남은 자국이나 지문은 제거하지 못한다. 따라서 최상의 광택효과를 얻으려면 유성 세정제를 선택하자. 그러나 수성 세정제는 친환경적이며 인화성이나 독성도 낮다. 두 가지 중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자.

제품의 광택을 낼 때는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하자. 일부 특수 세정제는 연기를 낼 수가 있어 좁은 공간에서 흡입하면 위험하다. 어지러움증 발생을 예방하려면 스테인레스 광택 작업은 창가 또는 실외에서 하자.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모든 창문과 문을 열도록 하며, 밀폐된 공간에서는 절대로 특수 세정제를 사용하면 안된다.

제품 전체에 세정제를 뿌려 표면에 발리게 한다. 스테인레스 금속 세정제가 손에 직접 닿지 않도록 분무할 때 고무장갑을 착용한다.

결의 방향을 따라 닦는다. 마른 극세사 행주로 주방용품을 닦는다. 다 닦고 나면 제품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다음에 광택을 낼 때까지 스테인레스 제품에 찌든 때가 쌓이지 않도록 스테인레스 닦기를 일상화하거나 사용 후에는 꼭 닦아주자.

Tip 레몬이나 레몬즙과 같은 천연 세정제도 사용해보세요. 레몬즙은 산성이기 때문에 변색된 스테인레스에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과 레몬주스를 섞어 제품을 담가 놓거나 천에 레몬주스를 묻혀 닦아보세요.

주의사항
- 표백제와 식초를 혼합하면 유독성의 염소가스가 생성되므로 절대로 섞어서 사용하면 안된다.
-염소나 표백제를 이용한 일반 금속 세정제는 사용하지 말자. 스테인레스 금속이 손상될 수 있다.
-모든 특수 세정제가 주방용품에 안전한 것은 아니다. 포장에 “무독성”이라고 표시된 제품을 찾고 라벨의 모든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자.
-스테인레스에 광택을 낼 때 철솜 또는 철수세미는 사용하지 말자. 금속을 갈아내고 긁힌 자국을 남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