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vs 연초, 몸에 미치는 영향과 장단점 비교
본문 바로가기

전자담배 vs 연초, 몸에 미치는 영향과 장단점 비교


2023. 9. 19.

담배 vs 전자담배


전자담배와 연초, 어떤 선택이 나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 낮을까요?

전자담배와 연초 어떤 것이 나에게 더 이로울까요?
금연을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자담배 vs. 연초 비교


전자담배 vs 연초, 어떤 것이 더 나을까?

금연을 생각하거나 냄새나 건강 때문에 연초에서 전자담배로 갈아타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그럼 전자담배는 액상을 채우고 관리하면서까지 연초에서 갈아탈 만큼의 가치가 있을까요?



전자담배의 안전성, 연초와 비교

외국에서는 전자담배가 연초보다 95%가량 더 안전하다고 평가하면서 금연보조제처럼 보조도구로도 취급한다고 합니다. 담배 독성에 비해 1000분에 1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금연을 하지 않을 거라면 전자담배를 피는 게 더 좋다고도 하죠. 하지만 전자담배도 유해 물질이 있다는 말도 있는데 이것도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건 비흡연일 경우보다 고 연초보다는 현저하게 적다는 게 팩트입니다.



비교 대상, 비흡연 vs 연초 vs. 전자담배

기사에서도 나오듯이 유해론은 비교 대상이 '비흡연' 즉 완전한 금연일 경우이고 연초 흡연자와 비교했을 때는 '덜' 해로운 게 맞다고 하죠. 저도 독성물질이 전혀 없다고는 생각 안 합니다. 연초나 전자담배나 안피는 것보다 몸에 안 좋은 건 맞을 테니까요. 전자담배도 담배인데 몸에 좋을 리는 없겠죠.



전자담배 사용 경험 공유

금연할 생각은 없고 연초보다 좋으니 전자담배를 피고 있습니다. 처음은 충전이나 액상 리필 그리고 기기를 관리하는 데 있어 번거로움이 있지만 적응이 되면 만족도가 훨씬 높습니다. 전자담배 흡연자들에게 연초를 다시 피는 것은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다고도 하니 분명한 사실이라고 보고 있어요.



전자담배의 부정적인 사용 사례

전자담배로도 건강이 악화됐다는 기사들도 있는데 기사들을 보면 마리화나 성분이 포함된 액상을 사용한 경우라고 합니다. 액상형으로도 불법적인 약물이 많이 유통된다는 기사도 본 듯한데 그런 이유겠죠. 이런 악용 사례가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더 해로운 연초만을 피라고 권장할 수도 없고 그런다고 불법 약물을 하던 사람들이 안 하지도 않겠죠. 악용 사례는 무관하다고 봅니다. 단속에 대한 방법이나 규제를 더 잘 만드는 방법밖에 없겠죠.



외국에서의 전자담배 인기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은 흡연자에게 연초보다 전자담배를 많이 권장합니다. 이게 세금 때문이라는 말이 예전부터 많았는데 그게 정말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 자녀가 있는 집에서는 전자담배로 많이 바꾸는 추세입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차나 화장실 베란다에서 펴도 냄새로 인한 이웃집 피해가 없거나 적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기도 하죠.



전자담배의 장단점

그렇다면 전자담배를 피면 좋은 점은 뭐가 있을까요? 아래는 주관적인 의견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전자담배 장점:
1. 담배를 필때도 냄새가 적고 담배를 다 피고 나서 옷이나 손, 입에 남는 냄새도 없어 좋습니다.
2. 연초보다 화상 위험이 적습니다.
3.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하게 적습니다.
4. 치아나 손톱의 황변이 덜합니다.
5. 피부나 코가 건조한 느낌이 덜합니다.

전자담배 단점:
1. 흡입구 위생관리가 필요합니다.
2. 누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충전이 필요합니다.
4. 타격감이 연초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자가 느끼는 다른 여러 장단점이 있을 겁니다. 금연을 하면 좋겠지만 그게 어렵기 때문에 연초를 계속 피거나 전자담배를 선택하게 되는 거겠죠. 이제는 나만이 아닌 내 가족이나 연인, 아이들까지 생각하게 되다 보니 전자담배를 많이 선택하게 되고요. 저도 연초는 집이나 차에서는 피지 않았는데 전자담배는 그래도 집이나 차에서 많이 피웁니다. 화장실, 차, 베란다에서 많이 쓰는 것 같네요. 아이들이 없다면 집에서 그냥 흡연을 하는 집들도 많고요 (공공장소에서는 안됩니다). 금연이 어렵다면 나 자신과 주변의 건강과 불편함을 고려해서 전자담배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