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첫 회의, 물가와 성장률 변수로 '금리 동결' 확실시…파월의 힌트 주목
본문 바로가기

FOMC 첫 회의, 물가와 성장률 변수로 '금리 동결' 확실시…파월의 힌트 주목


2024. 1. 29.

경제지표 엇갈림에 주시! FOMC, 파월의 메시지

FOMC에서의 기대와 관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3031일에 개최되며, 투자자들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발언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5.255.5%인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96%가 넘는다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의 예측이 나와 있습니다.

파월의 메시지로 피벗되는 금리 전망


이번 FOMC에서 물가와 성장률 지표가 엇갈리는 가운데, 특히 제롬 파월 의장의 메시지가 피벗 시점과 속도를 가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리 동결 여부보다는 금리 인하 시점과 속도에 대한 파월의 신호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오는 3월 금리 경로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 동향


인플레이션 둔화로 인한 실질금리의 상승 가능성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PCE 근원물가 상승률의 하락 및 Fed의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 밑돌기 등을 고려할 때, 실질금리의 영향이 어떻게 나타날지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여건과 경제 변수


경제 지표가 엇갈리면서 3월 FOMC에서의 금리 경로에 대한 전망도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Fed가 금리 동결보다 인상이 필요하다는 기존 문구를 삭제할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4분기의 높은 성장률은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Fed가 신중한 입장을 취할 여지가 있습니다.

파월의 메시지의 중요성


블룸버그 통신은 "파월 의장이 보내기로 결정하거나 그렇지 않은 모든 신호가 매우 중요하다"며 "경제 지표를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파월 의장과 그의 동료들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번 FOMC에서의 파월의 발언이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특히 금리 인하 여부와 그 시점에 대한 메시지가 어떻게 전달될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좌우할 이번 회의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