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트랙 팀킬 고의반칙이 나오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쇼트트랙 팀킬 고의반칙이 나오는 이유


2024. 3. 24.


그녀가 활동했던 2000년대 중반에는 파벌 싸움이 절정에 이른 시점으로 파벌 싸움의 대표적인 피해자였다. 남자 선수들이 대부분과 코치진이 비한체대로 이루어졌던 반면 2003년 이준호(비한체대) 코치의 폭행사건과 2004년 여자 쇼트트랙팀 최광복(비한체대, 광문고-단국대) - 김소희 코치의 폭행 사건 이후, 여자 대표팀에는 한체대 파벌이 장악하게 되었다.

지도자들의 연이어지는 폭행 사건과 파벌 싸움의 피해는 그대로 선수에게 향했다. 2005년 11월 한체대파 박세우 코치는 선수들에게 "중국에게 져도 괜찮지만 진선유가 우승해서는 안 된다."라고 지시를 내렸는데, 이사건 이전에 2005년 7월 2004년 - 2005년 선수 구타 사건의 중심에 있었던 안현수, 최은경, 성시백 선수들과 부모들이 승부조작 지시를 내리고 폭행사건을 방조했던 윤재명 감독의 올림픽 감독 부임과 연맹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였는데, 올림픽을 앞두고 선수들을 어떻게 할수 없었던 빙상연맹은 그 화풀이로 이들과 함께 했던 한체대 코치진인 여자팀을 맡고 있던 전재수 코치를 해임시키고 6개월 자격 정지 징계를 내려버린다. 이로서 한체대 vs 비한체대 갈등은 증폭되고, 이에 대한 피해는 진선유로 향했다.

진선유는 비한체대(단국대)의 대표적인 선수로 한체대파 박세우 코치가 내릴 정도로 국내 선수들에게 더 심한 견제를 받았다. 이런 지시에 반발하여 파벌싸움의 진상을 언론에 공개하고 한체대를 자퇴하고 진선유와 같이 둘이서 남자팀에서 훈련한 선수가 변천사로 지금까지 두 선수는 절친한 사이다.

2005 세계선수권에서는 선두를 달리고 있던 진선유에게 한체대 파벌인 최은경과 강윤미를 밀어주도록 강요받았고 결국 진선유의 도움으로 최은경은 개인 종합 2위, 강윤미는 개인종합 3위를 했지만 진선유는 심판진에게 옐로카드를 받게된다. 또 전 시즌 세계선수권 우승자만 국가대표 자동 선발 되어서 선발전에 나설 필요가 없는데 2005-06 시즌을 앞두고 한체대 파벌인 최은경과 강윤미가 2-3위를 하자 전 시즌 1-3위가 선발전 면제로 규정을 바꿨다. 이에 진선유는 불합리하다고 반발하여 전년도 세계선수권 종합우승자임에도 불구하고 선발전에 출전하여 1위를 했다. 하지만 최은경과 강윤미는 선발전에 참여하지 않았고 세계선수권 우승자가 국가대표 선발전을 뛰는데 2-3위는 자동 선발되는 한편의 블랙코미디 같은 상황도 일어났다.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 이후 파벌싸움이 언론에 공개되었고 2006-07 시즌에는 개인 코치 제도로 따로 훈련을 했고, 2007-08 시즌에는 국가대표 멤버들이 양신영, 신새봄, 박승희 등 신예 선수들로 바뀌며 파벌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되었지만 좀 더 편해진 환경을 누리지도 못하고 부상을 당했다. 또한 2005년 지도자들에게 강압적인 지도방식과 폭행으로 인해 여자 국가대표 전원이 선수촌을 이탈하는 일이 생겼는데 그 피해자들 중 한 명이다. 정말 여러모로 우여곡절 많은 스케이트 인생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