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상임고문 '김완주'
본문 바로가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상임고문 '김완주'


2020. 9. 27.

김완주

대한민국의 정치인, 전 행정공무원.



생애

1946년 전라북도 임실군 관촌면에서 태어났다. 전주풍남초등학교, 전주남중학교, 전주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정치학과, 동 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학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내무부(현 행정자치부) 산하 기관에서 근무하였다. 관선 고창군수, 관선 전주시장을 역임하였다.

1998년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2002년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전라북도 전주시장 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아무튼 이렇게 당선된 전주시장 재직시절 아반떼를 관용차로 타고 다니는 검소한 면모와 한옥마을 조성 등의 업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2006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전라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하여 정균환을 꺾고 당선되었다. 당시 참여정부와 열린우리당에 대한 반감으로 열린우리당이 해당 선거에서 참패하여서 광역자치단체장 당선자 중 유일한 열린우리당 소속이었다.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전라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하여 재선에 성공하였다.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3선 도전을 포기하고 불출마를 선언했으며,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본래 지역구이던 전주 지역 공천 제의를 받았으나 거절하였고, 이후 정계를 은퇴하였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상임고문으로 위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