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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POP)
POPular music, 널리 많은 사람들, 즉 대중들이 즐기는 음악을 일컫는다.
대중음악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아 그 의미가 명확하지않고 계속해서 변해왔으며 시간과 장소, 사람에 따라 그 정의가 다르다.
사전적으로 대중음악은 순수음악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대중에게 중점을 둔 음악을 말한다. 순수음악이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 데 반하여, 감각적인 대중성과 오락성 그리고 상업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 순수음악은 더욱 긴 시간의 지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 반하여, 대중음악은 짧은 시간의 유행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중음악은 순수음악의 속성을 계속해서 흡수해오면서 예술성과 심미성을 얻어나갔고 소위 말하는 예술성은 대중음악을 논하는데에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대중음악을 가리켜 흔히들 팝이라고 부른다. 잘못된 사용법은 아니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말이다. 팝은 크게 두가지 의미가 있는데 우선 큰 의미의 대중음악이 있고, 작은 의미로는 장르로서의 팝이 있다. 전자는 Popular Music 내지 Pop Music, 줄여서 그냥 Pop이라 부르기도하지만 후자는 보통 Pop이라고하지 Popular라고 하지는 않는다. 줄임말이 의미가 축소되면서 고유명사화된 것.
미국의 음악, 즉 대중음악은 2010년대에 들어 인터넷과 유튜브등의 매체 발달로 인해 미국조차도 감당할 수가 없을 정도로 전세계적인 파급력과 영향력이 이전보다 유례가 없을 정도로 거대해졌다. 때문에 대중음악은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에게까지 막강한 인기를 얻게 된다.
이로 인해서 문제가 생기는데, 그 첫 문제는 미국의 대중음악으로 인해 많은 나라들의 음악이 자국에서조차 인기가 없을 정도로 자생력이 소멸되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프랑스와 독일 등 서유럽과 북유럽 국가들이 이거에 의해 가장 크게 피해를 본 케이스. 그나마 아시아 국가들과 스페인어권의 중남미 국가들은 자국의 음악이 자국에서 영미권 가수들의 음악보다 인기가 많다. 반면 유럽 국가들은 앞서 말했듯이 자국어로 부르는 노래가 자국에서조차 영미권 대중음악보다 인기가 없는게 현실이다.
대중음악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적어도 현재 존재하는 장르들의 뿌리는 대부분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초기의 대중음악은 흑인음악인 블루스나 스윙재즈, 틴팬앨리 지역 작곡가들이 상업성을 노리고 유럽 오페레타를 더욱 가볍게 만든 백인음악 스탠다드 팝 밖에 없었다.
1950년대에 흑인음악인 블루스가 크게 유행하게 되는데 블루스가 스윙재즈를 흡수하면서 리듬감이 중요해지고 리듬 앤 블루스, 줄여서 알앤비가 탄생한다. 또 한편으로는 백인음악인 컨트리와도 결합하며 비트가 강한 록큰롤이 탄생한다. 하지만 기성세대들은 여전히 스탠다드 팝을 즐겼다.
그러나 1960년대에 록큰롤은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으며 떠오른다. 특히 엘비스 프레슬리는 당시 큰 인기를 구가했다. 블루스는 여전히 마이너였기에 대중음악은 백인 중심으로 흘러가기 시작한다.
60년대 중후반에 록 음악은 전성기를 맞이한다. 곧 록큰롤은 독자적으로 발전하면서 그 뿌리인 블루스와 컨트리로부터 멀어지게 된고 하나의 형식을 갖춘 장르로써 록 음악이라 불리기 시작한다. 록은 바다 건너 영국에서 유행하게 되는데 재즈와 결합하면서 스키플 밴드들이 생겨난다. 그 중 하나였던 비틀즈는 전세계적인 인기를 모았는데 실험정신과 다양한 시도들로 대중음악의 다양한 장르가 탄생하는데 일조했다. 블루스가 영국으로 건너가 만들어진 브리티시 블루스 밴드였던 롤링스톤즈는 하드 록의 기반을 마련한다. 이들은 미국으로 건너가 젊은 층의 큰 지지를 받았고 이는 히피 문화로 이어졌다. 또 헤비 메탈이 등장하기도했다. 한편으로는 흑인음악인 소울, 알앤비, 재즈 등이 서로 결합되어 현재의 수많은 흑인음악의 모태인 훵크가 탄생했다.
1970년대에는 시각적 충격을 강조한 글램 록과, 개러지 록에 뿌리를 둔 펑크 락이 등장했다. 그리고 훵크는 당시 발전한 신시사이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대중화된 디스코로 발전해 나갔다. 한편으로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서 힙합이 태동하고 있었는데 펑크, 레게, 소울, 재즈 등의 영향을 받으며 랩이란 개념이 생겨났다.
1980년대는 흑인음악이 주도해 나갔다. 디스코가 하우스 음악으로 발전하면서 댄스 뮤직이 크게 유행하는데 마이클 잭슨은 이를 팝, 록, 알앤비 등과 결합시키며 전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며 팝의 황제라는 칭호를 얻었고 시각적 요소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대중음악의 판도를 뒤집어 놓았다. 그리고 힙합 역시 메이저로 급부상하여 어엿한 대중음악의 일부로 자리매김한다. 한편으로 록 음악은 글램 메탈이 유행하기도하였으나 곧 매너리즘에 빠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이시기부터 마이클 잭슨과 휘트니 휴스턴 등의 흑인 아티스트들이 백인음악으로 인식되던 장르를 끌고들어와 큰인기를 얻으며 음악의 흑백장벽이 무너지는 모습이 나타났다.
무너진 흑백장벽과 다양화된 장르 속에서 1990년대는 대중음악의 황금기를 맞이한다. 90년대 초반, 힙합은 완전히 음악계에 중심에 자리잡고 황금기를 맞게 된다. 또한 R&B와 소울같은 흑인 음악들이 흑인 가수들에 의해 팝이나 힙합과 결합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으로 미국에서는 고전 펑크에 뿌리를 둔 그런지가 등장해 록 음악에 혁명을 불러왔다. 영국에서는 그 반향으로 복고적 요소에 국가적 색채가 더해진 브릿팝이 크게 유행한다. 이들을 포함한 여러 장르들은 기존의 록 음악을 대체하려는 성격이 강했는데 이를 얼터너티브 록이라 한다. 또 가수의 한 형태로 아이돌이란 개념이 생겨났으며 팝과 댄스에 힘입어 큰 인기를 얻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일렉트로니카가 탄생한 시기이기도 하다. 다양한 장르들이 가장 안정된 균형을 이루고 있었고, 음악에 대한 소비가 늘어 수익이 컸기에, 국가를 불문하고 즉 대중음악의 황금기라고 부른다. 특히 커지고 커지던 음악 시장은 1999년에 절정을 맞으며 역사상 가장 거대한 앨범 판매량을 기록한 해이다.
2000년대에 일렉트로니카는 다양한 장르들과 끝없이 결합하기 시작한다. 특히 비트감이 강한 록, 댄스, 힙합 등과 시너지 효과를 이루며 여러 시도들이 이루어졌고 장르들은 더욱 세분화되었다. 아예 팝에 대해 대체적 성격을 가진 얼터너티브 장르가 본격적으로 대두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시기를 기점으로 대중음악은 상업적으로 점점 하락세에 접어든다. 지속되는 세계적인 경제불황과 리스너들의 소비 경향이 싱글 위주로 바뀌면서 앨범판매량이 급감한 것이 원인.
2010년대에는 힙합과 알앤비 등의 흑인음악이 음악적으로 진일보하게 된다. 특히 힙합은 일렉트로니카와 긴밀하게 결합해 유례없는 전성기를 맞이했으며 실험성이 강한 얼터너티브 힙합이 대두되었다. 알앤비 역시 음악적으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고 기존의 컨템포러리와 구분되는 얼터너티브 알앤비가 두각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꾸준히 인기를 받던 라틴 음악이 2016년부턴 대중 음악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정도로 큰 영향력을 보유하게 됬다. 계속해서 음악시장이 상업적으로 축소되어가는 국면이 앞으로 대중음악계에 위기가 될 것인지 기회가 될 것인지는 미지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