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MW의 F32 4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쿠페 M4

F82 M4 쿠페 / F83 M4 컨버터블

<F82 M4 쿠페>


<F83 M4 컨버터블>


원래 BMW 3시리즈는 컴팩트 세단과 쿠페 두 가지를 발매하는 시리즈였기에, BMW M에서도 BMW M3라는 형식명 아래에 쿠페, 세단, 컨버터블을 생산했었다. 하지만 BMW에서 쿠페를 4시리즈로 독립시키면서 기존의 M3도 세단인 M3와 쿠페인 M4로 분리되었다. 이전까지의 쿠페/컨버터블/세단 라인업의 M3가 M3 세단 / M4 쿠페, 컨버터블로 복잡하게 분화된 것. 과거 M3는 세단과 쿠페로 구별되어 나왔지만 굳이 따지자면 쿠페 쪽이 메인이었다. 따라서 이전세대 E92 M3는 엄밀하게 따지자면 F82 M4로 혈통이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4시리즈 출시 이후에 F36 4도어 그란쿠페가 출시되면서 자연스레 M4 그란쿠페도 출시되지 않느냐는 예상이 있었으나 BMW측에서는 그란쿠페의 생산공장이 다르기 때문에 비효율성을 이유로 M4 그란쿠페는 생산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더군다나 M4 그란쿠페가 나온다면 현 M3랑 별 차이가없는 애매한 위치에 놓이게되버리기 때문이다. 

가격은 1억 1500만원으로 M3와 가격이 같다. 이전 모델과 다르게 자연흡기가 아닌 트윈 터보엔진이기 때문에 우려하는 시선이 많았으나, 평가는 매우 좋은 편. 우려했던 터보랙은 거의 없다고 한다. 특히 이 M4, 즉 M3 쿠페 같은 경우는 BMW라는 브랜드의 특징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인 차이자 고성능 쿠페의 기준이 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사실상 BMW의 가장 중요한 모델이나 마찬가지다. 당연히 M4의 완성도에 심혈을 기울이지 않을 수가 없었을 것이다.

<F82 BMW M4 GTS>




참고로 2016년 초반 C63AMG S와 911 GT3 RS를 겨냥한듯한 M4 GTS 가 한정판으로 전 세계 700대만 출시된다고 한다.
제로백이 무려 3.8초로 BMW가 만들었던 역대 어느 모델들보다도 뛰어난 가속력과 스피드를 자랑한다. 차체는 기존 M4보다 약간 더 낮고 트렁크 위에 거대한 윙 스포일러가 달린다. 거기에 엔진 실린더에 물을 분사하는 워터 인젝션 시스템과 OLED로 구성된 테일렘프가 적용된다.
워터 인젝션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최고 출력이 일반 M4랑 비교해서 69마력이나 오른 500마력으로 증가했다.
가격은 독일 기준으로 14만2600유로(약 1억7400만원)에 판매된다.

하지만 더 그랜드 투어에서 엄청난 혹평을 받았다. 심지어 포르쉐 911을 뼛속까지 싫어하는 제레미 클락슨이 911이 더 낫다고 했을정도라고 하니....
같이 나왔던 911 GT3 RS한테는 아예 비교도 안될정도로 쳐발렸다. 가격면에서는 911 GT3 RS쪽이 훨씬 비싸긴하다.

최근 4시리즈,M3와 함께 페이스리프트를 했다.